2014년 가트너사(Gartner)의 IT트랜드 분서과 리버베드(Riverbed)의 IT 10대 트랜드를 모아둔 글입니다.
가트너 부사장이자 펠로우(가트너 최고 영예 연구원)인 데이비드 설리는 “가트너는 기업의 전략적 계획 과정에 포함시켜야 할 10대 기술을 선정했다”라며 “반드시 선정된 10대 기술을 모두 채택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은 향후 2년 동안 10대 기술과 관련해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는 힘의 결합(Nexus of Forces) 즉,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 정보 등의 4가지 강력한 힘의 융합이 계속해서 변화를 이끌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면서, 웹 규모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할 수 있는 첨단 인프라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2014년 10대 전략적 기술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모바일 기기 다양성과 관리
2018년까지 기기, 컴퓨팅 스타일, 사용자 상황, 상호작용 패러다임 등이 점점 더 다양해지면서, ‘2E(everything everywhere: 무엇이든, 어디에서나)’ 전략 달성이 불가능해 질 것이다. BYOD 프로그램 도입으로 모바일 인력의 규모가 2배에서 심지어3배까지 늘어날 것이라고는 예측하지 못했다.
이는 IT 및 재무 조직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 직원 소유 하드웨어 사용에 대한 기업 정책을 철저하게 검토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갱신하고, 확대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직원이 기업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회사 기기를 통해 네트워크를 접근하는 것에 대한 정책만 마련하고 있다.
따라서 직원 개인 소유의 하드웨어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확실히 정의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유연성과 기밀 보장성 및 개인정보 보호 요건 간에 균형을 맞춰야 할 것이다.
■ 모바일 앱과 애플리케이션
가트너는 내년 전반에 걸쳐 자바스크립트 성능 개선으로 HTML5과 브라우저를 기업의 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으로 만드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했다. 가트너는 개발자에게 새롭고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고, 풍부한 음성 및 비디오를 포함하는 확장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 개발에 집중할 것을 권고했다.
앱은 계속 해서 늘어나겠지만, 애플리케이션은 줄기 시작할 것이다. 앱은 더 작아지고, 타깃화되는 반면, 대형 애플리케이션은 더욱 포괄적으로 되고 있다. 개발자는 여러 앱을 모아 대형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기기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려면 파편화된 구성 요소와 각 기기에 맞춰 구성요소를 최적화된 콘텐츠로 조립하는 적응형 프로그래밍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소비자 및 기업과 직접적으로 접하는 앱을 만드는 툴 시장은 잠재 툴 업체가 수가 100개를 훌쩍 넘는 등 매우 복잡하다. 향후 몇 년 동안 어느 하나의 툴이 모든 유형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 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툴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 사용자 경험의 진화의 다음 단계는 감정과 행동을 통해 추론한 의도를 활용해서 최종 사용자 행동에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 만물 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인터넷은 PC와 모바일 기기를 넘어 현장 장비와 같은 기업 자산과 자동차나 텔레비전과 같은 소비자 물품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기업과 기술 벤더들이 확장된 인터넷의 가능성을 아직 모색하지 않았다는 점이고, 따라서 운영적으로나 조직적으로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제품, 서비스, 자산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상상해볼 때 데이터 스트림과 모든 것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생겨난 서비스를 결합하면, ‘관리’, ‘수익화’, ‘운영’, ‘확대’ 등의 기본 사용 모델이 나온다. 이 4가지 기본 모델은 4가지 ‘인터넷’(사람, 사물, 정보 및 장소) 중 어디에도 적용가능하다. 기업은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만이 이 4가지 모델을 활용한 가능성이 있다고 사고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종사하는 산업에 관계없이 (중공업, 혼합, 무경량) 기업은 모두 이 4가지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서비스 브로커로서의 IT
개인 클라우드와 외부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기업은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를 미래에 하이브리드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염두해 두고 설계해야 하며, 미래 통합/상호운영성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정적인 것부터 매우 역동적인 것까지 많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 관리 책임은 CSB(Cloud Service Broker)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의 책임이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CSB는 서비스의 집합, 통합, 맞춤화를 다룬다.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확대하는 기업은 CSB의 역할을 맡고 있다. ‘오버드래프팅’이나 ‘클라우드버스팅’ 같은 용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능을 설명할 때 종종 사용되는 용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부분은 처음에는 이보다 훨씬 덜 역동적인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초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정적이고, 설계된 구성일 가능성이 높다. CSB가 진화하면서 더 많은 설치 구성이 등장하게 될 전망된다
■ 클라우드/클라이언트 아키텍처
클라우드/클라이언트 컴퓨팅 모델이 바뀌고 있다. 클라우드/클라이언트 아키텍처에서 클라이언트는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에서 운영되는 리치 애플리케이션이며, 서버는 탄력적으로 확장 가능한 컴퓨팅 플랫폼에 호스트되는 일련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다. 클라우드는 제어 지점이며 시스템이고 또는 레코드와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클라이언트 기기에 걸칠 수 있다. 클라이언트 환경은 네이티브(native) 애플리케이션일 수도 있고 또는 브라우저 기반일 수도 있다.
점점 강해지는 브라우저의 힘을 많은 클라이언트 기기, 즉 모바일 및 데스크톱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많은 모바일 기기의 강력한 기능, 네트워크 수요 증가, 네트워크 비용 그리고 대역폭 사용 관리의 필요성이 어떤 경우에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컴퓨팅과 스토리지 풋프린트를 최소화하는 동기를 만들어 내고, 클라이언트 기기의 지능과 스트리지를 이용할 인센티브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러나, 모바일 사용자의 요구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앱은 서버측의 컴퓨팅과 스토리지 용량을 점점 더 많이 요구하게 될 것이다.
■ 개인 클라우드의 시대
개인 클라우드 시대는 기기에서 서비스로 힘의 전환을 의미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세계에서 기기 자체는 계속해서 필요하긴 하겠지만, 기업은 기기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덜 신경을 쓰게 될 것이다.
사용자는 여러 종류의 기기를 함께 사용하게 될 것이며, PC도 그 중 하나의 옵션이 될 것이다. 하지만, 어느 하나의 기기가 중심 허브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개인 클라우드가 허브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기 자체에만 집중하기보다 클라우드 액세스와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클라우드에서 공유하는 콘텐츠도 관리와 보안의 대상이 될 것이다.
■ SDx(Software Defined Anything)
클라우드 컴퓨팅, 데브옵스(DevOps: 개발운영) 및 빠른 인프라 프로비저닝에 내재한 자동화를 중심으로 인프라 프로그램 가능성과 데이터센터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 표준을 개선하자는 시장의 모멘텀이 강력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요약하는 포괄적 용어가 바로SDx(Software-defined anything)다. 집단적으로 SDx는 오픈스택, 오픈플로,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 오픈 랙 등과 같이 비슷한 비전을 공유하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포함한다. 개별 SDx 기술 사일로가 진화하고 컨소시엄이 등장하면서,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기 위해 새로운 표준과 연결 역량을 찾고 있지만, 개별 기술 공급업체들에게 각자 속한 영역에서 진정한 상호운용성에 대한 의지를 보여달라는 요구도 나오고 있다.
벤더들은 항상 개방성이 목표라고 주장하겠지만, SDx의 다양한 해석을 보면 개방과는 거리가 멀다. SDN (네트워크), SDDC (데이터센터), SDS (스토리지) 및 SDI (인프라) 기술 벤더들은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리더십을 지키기 위해 노력 하면서 동시에 시장의 표준 강화를 위해 SDx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표준 강화를 통해 소비자는 단순함, 비용 절감, 통합 효율성 등으로 혜택을 볼 지라도, 인프라의 한 부문을 지배하는 벤더의 경우 표준 준수로 인해 마진이 낮아지고, 경쟁이 더 확대되기 때문에 마지못해 표준을 준수 하고자 할 수도 있다.
■ 웹 스케일 IT
웹 스케일 IT는 여러 면에서 포지션을 제고함으로써 한 엔터프라이즈 IT 환경 내에서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 역량을 구현하는 글로벌 급의 컴퓨팅의 패턴이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같은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IT서비스 제공 방안을 재구성하고 있다.
이런 대기업들의 역량은 단순한 크기 면에서 스케일 이상이며, 속도와 민첩성과 관련되기 때문에 스케일을 포함하기도 한다. 만약 기업이 속도를 맞추기를 원한다면, 이러한 모범적인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아키텍처, 프로세스 및 관행을 모방할 필요가 있다.
가트너는 이런 요소가 모두 결합된 것을 웹 스케일 IT라 정의했다. 웹 스케일 IT는 체계적인 방식으로 IT 가치 사슬을 바꾸고자 한다.
데이터 센터는 비용 및 폐기물을 줄일 모든 기회를 모색하는 산업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설계된다. 이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설을 재설계하는 것 이상이며,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핵심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내부에서 설계하는 것도 포함한다. 웹 중심 아키텍처를 통해 개발자들은 매우 유연하고 장애로부터 더 빨리 회복하는 회복력이 강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스마트 머신
2020년까지 상황을 인식하는 지능형 개인 비서, 스마트 자문가, 첨단 글로벌 산업 시스템의 확대와 초기 자율주행 자동차의 예가 시판되면서 스마트 머신 시대가 꽃을 피우게 될 것이다. 스마트 머신 시대는 IT 역사상 가장 많은 혼란을 야기하는 파괴적인 시기가 될 것이다. 정보기술과 관련해 초창기에 세웠던 비전을 일부 달성하는 신규 시스템, 즉 인간만이 할 수 있고 기계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수행하는 시스템이 이제 드디어 등장하고 있다.
가트너는 사람들이 더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스마트 머신에 투자하고, 제어하며, 사용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와 비슷하게 기업도 스마트 머신에 투자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화와 중앙제어 간 긴장이 스마트 머신 중심의 혼란의 시기에도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스마트 머신으로 기업 구매 개시가 처음 폭증한 후에 소비자화의 힘이 강력해 질 것이다.
■ 3D 프린팅
2014년 3D프린터의 전세계 출하량이 75% 늘어나고, 그 후 2015년에는 출하 대수가 거의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매우 비싼 ‘첨삭 가공’ 기기가 도입된지는 대략 20년이 됐지만, 500~5만 달러 가격 대의 기기와 그에 해당하는 소재 및 구축 역량을 갖춘 시장은 이제 막 태동했고,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3D 프린터 소비자 시장을 둘러싼 과대선전으로 많은 기업들이 3D 프린팅은 디자인 개선, 프로토타이핑 효율화, 짧은 제조공정 등을 통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타당하고도 비용 효율적인 수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원문: http://www.gartner.com/newsroom/id/2603623
번역본: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014150639&type=xml
IT 의사결정자가 참고해야 할 '2014년 10대 트렌드'
David Neo | MIS Asia
리버베드(Riverbed)가 2014년에 IT 부문에게 영향을 끼칠 상위 10개 트렌드를 정리했다
1. 데브봅스(DevOps) 팀이 보편화된다 - 애자일(Agile) 개발 기법에서 파생된 데브옵스는, 연속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어떻게 협업 할지에 관해 IT 부서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변화를 촉진함에 따라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뿐 아니라 여러 선도적 기업의 IT 부서에서 전담 데브옵스 팀들을 구성하고 있다. 2014년에는 모든 대기업들이 특정 데브옵스팀을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산업용 인터넷(사물 인터넷)이 확산된다 - 센서가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특히 통신을 할 수 있게 변모해가고 있다. 이로 인해 정보 네트워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며 비용과 위험을 낮추게 될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연결성"을 통해 기업차량관리(재화와 차량 추적), 소비자 전자기기, 소매(재고관리) 등의 이점을 얻고 있다. 업종별로는 제조, 석유, 자동차, 보안, 교통, 심지어 환경 관리(스마트 시티 등) 등이 이런 이점을 누리고 있다. 2014년에는 기업들이 비용 절감까지 구현하는 이점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며, 결국 사물 인터넷은 더욱 널리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3. 획일적 클라우드 전략으로부터의 탈피 - 기업들은 최적의 성능, 가격, 이용성을 이유로 하나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작업 부하의 동적 할당을 자동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IT 부문은 이런 혼란 속에서 작업부하를 서비스 비용이 더욱 낮은 제공자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더욱 근접하여 레이턴시(Latency)가 최소화되는 서비스 제공자로 이전하는데 필요한 경험과 자신감을 얻고 있다. 2014년에는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략이 있다"에서 "다중 클라우드 전략이 있다"는 자세로 전환할 것이다.
4.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모든 것들이 등장한다 -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Infrastructure)의 핵심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하드웨어를 이를 조율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이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의) 개별적인 요소들보다는 인프라를 특정 작업부하를 위해 필요한 일련의 자원으로 취급하게 될 것이다.
목표는 비즈니스의 일환으로써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세계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비즈니스가 왕이다. 2014년에는 기관들이 결국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이행하여 연속적인 유연성과 통제력을 달성하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등의 개별적인 팀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와 소프트웨어 정의 사업부를 중심으로 더 큰 개념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5. 기업들이 개인용 클라우드를 감시하기 시작한다 - 개인용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자들은 사용하고 싶은 개인적 또는 업무상의 콘텐츠와 서비스에 일관되게 접근하면서도 원하는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2014년에는 모바일 컴퓨팅의 지속적인 성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증가, 개인적인 용도로 소유 및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수 증가 등으로 인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가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을 앞지를 것이다 (개인용 클라우드로 직원당 평균 3대의 기기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IT는 이런 클라우드를 "소유"하거나 통제하지는 않겠지만 감시를 통해 민감한 데이터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6. 소비자화(Consumerization)로 인해 IT가 만족도를 측정하게 된다 - 소비자화는 권력을 IT 부문으로부터 사용자(직원 또는 소비자)로 이동시킨다. 개인의 힘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IT 부문들은 반드시 직원 또는 소비자 등의 사용자에 적응해야 한다. 사용자들의 기대치는 IT 부문의 업무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2014년에 IT 기관들은 메트릭스를 이행하고 직원 "고객"들의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대응하게 될 것이다. 이미 효과가 입증된 넷 프로모터 점수(Net Promoter Score) 같은 개념이 IT가 전반적인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중심이 될 것이다.
7. 빅 데이터가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성장시킨다 - 2014년에는 빅 데이터가 사물 인터넷으로 생성된 데이터 덕분에 더욱 커질 것이다. 2014년에는 기업들이 인력, 프로세스, 기술을 충분히 발전시켜 빅 데이터 투자로부터 상당한 비즈니스적 가치를 얻게 될 것이다. 빅 데이터가 더욱 널리 적용되면서 스토리지 전략과 기술이 전례 없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해 2014년에는 2가지 일이 일어날 것이다: 1) 내부적으로 기업들은 관련된 정보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탄탄한 스토리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물을 찾아야 할 것이며, 2)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더 많은 기업들이 증가하는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더 저렴하고 이용성이 높은 퍼블릭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향할 것이다.
8. 혁신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이 증가한다 - 정부는 점차 기술에 개입하게 되고 국내 혁신 인큐베이터부터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또 지정학적 위험을 관리하는 국내 제조현장에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베이징 과학기술학교(Beijing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가 생명공학, 제약, 신재생 에너지, 지식 집약적 제조 등을 포함하여 정부가 지원하는 산업 부문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업용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했다. 2014년에는 이런 트렌드가 전 지구적으로 확대되면서 더 많은 정부가 참여할 것이다.
9. 앱 스토어가 기업용 앱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 현재 온라인 앱 스토어를 통해 앱을 얻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모바일 앱 개발 기술을 축적하면서 독점적인 기업 전용 앱 개발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많이 기업들이 기업용 사설 앱 스토어를 통해 이런 앱의 도입과 공급을 시도할 것이다. 또 기업들은 자체 개발한 앱을 통해 생산성을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또한 기업용 앱 스토어는 사용자들이 설치할 수 있는 써드파티 앱의 선택을 조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0.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통해 IT 부문들이 기술 변화에 보조를 맞출 수 있게 될 것이다 - MOOC는 웹 기반의 클래스 환경으로 인터넷을 통한 전지구적 대규모 참여와 개방형 접속을 위해 개발됐다. MOOC는 (특히 전통적인 고등 교육에 있어서) 잠재적으로 파괴적인 기술 트렌드로 불리고 있다 이런 것들이 관심을 받게 되면서 미래의 사무직원, 엔지니어, 연구원들은 교육의 상당 부분을 MOOC와 관련된 디지털 학습 방식 및 툴을 통해 해결하게 될 것이다.
2014년에는 이런 새로운 트렌드를 통해 IT 전문가들이 각자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기술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MOOC는 IT 부문이 분석, 모바일 개발, 애자일 방법론 등에 빠르게 대응하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빅 데이터, 소비자화, 데브옵스에 일조할 것이다.
출처: http://www.ciokorea.com/news/19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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