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Tools도구들

[펌]F.lux - 컴퓨터 디스플레이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프로그램

saltdoll 2009. 4. 17. 10:07
반응형

a. 프로그램 소개
F.lux라는 이 조그만 프로그램은 '시간에 따라서 컴퓨터 화면의 색온도을 바꿔줌으로써' 눈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해가 지면 실내조명의 색깔과 비슷하게, 낮에는 태양광과 비슷하게 색온도를 바꿔줍니다. 프로그램의 설명에 따르면 컴퓨터 화면의 색깔이 낮시간에 적합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주위가 어두운 저녁때는 파랗고 밝게 보이면서 눈에 무리를 주기도 하고 숙면에도 방해가 된다고 하는데 이런 문제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적으니 무슨 약장사 같군요). 이 프로그램은 밤 시간에는 주변의 전등색깔과 비슷하게 노랗게 바꿔줍니다.

제 경우 눈이 좀 민감한 편이라 깔아서 써봤는데 눈이 꽤 편합니다. 다만 색깔이 바뀌기 때문에 색깔에 민감한 작업 (photoshop이라던가)을 장기간 하시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을수 있지만 그외의 경우라면 (문서라던가 프로그램이라던가) 유용할것 같습니다.


b. 설치
프로그램은 윈도우(XP나Vista), Mac, Linux용이 있으니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http://www.stereopsis.com/flux/
한 0.5메가 정도 밖에 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니 금방 설치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이 잘 안맞다 싶으면 언인스톨을 하시면 되겠지요.


c. 설정
설치후에는 tray에 반쯤 가린 달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이콘 위에서 좌클릭을 해주시면 무슨 바이오리듬프로그램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Change Settings단추를 눌러주시면 설정화면이 나타나면서 3가지 설정사항이 나타납니다.
(화면 캡쳐를 해보려고 했지만, prtscr단추를 누르면 화면이 사라져 버리는 바람에 실패했습니다. -_-)

1. 밤과 낮의 색온도 설정 (Adjust your lighting for day and night)
낮시간과 저녁에 사용하는 조명(혹은 색온도)을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각각 맞춰주시면 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할로겐(Halogen) - 형광등 - 태양광
으로 눈에 맞게 조절하실수 있습니다. 조절하지 않고 기본값을 사용하는 경우는 너무 노랗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2. 위치 (Set your location)
미국에 계신분이라면 그냥 ZIP코드 5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만, 그외의 경우라면 위도와 경도를 입력하셔야 됩니다. 서울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입력하신후에
37.34N  127.00E
OK단추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른 도시의 경우는 다음의 링크에서 찾으실수 있습니다.
http://www.mapsofworld.com/lat_long/south-korea-lat-long.html

3. 변화속도 (Transition speed)
저는 별 차이를 못느낍니다만 필요하시면 빠르게나 느리게 조절가능합니다.


d. 덧글
이 프로그램을 처음 쓰시면, '화면이 왜 이렇게 노란거야'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좀 쓰시다 프로그램을 끄시거나 Disable for one hour옵션을 사용하시면 (특히 밤에) 눈에 피로도의 차이를 단번에 느끼실수 있습니다. :)

출처 :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use&page=1&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0842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