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Catalina에서 TeamViewer삭제 후 Unrecoverable error로 부팅이 불가능할 때 해결법
macOS Catalina의 환경에서 TeamViewer를 삭제 후 부팅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처음 부팅 첫 화면에서 "Unrecoverable error."라는 알림 창이 표시되면서,
알림 창도 닫을 수가 없으며, 어떤 키도 반응하지 않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eamViewer: 유명한 원격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Option+command+esc 눌러서 애플리케이션 강제 종료 프로그램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죽이면 해결되는데,
이 상황은 애플리케이션 강제 종료 프로그램도 실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해당 오류 부분을 인터넷에서 확인해보니.
특정 파일(/Volumes/{디스크 이름}/var/db/auth.db)을 삭제하면 해결된다고 하네요.
[ TeeamViewer 사이트에 나오는 해결법]
Can't Boot after uninstalling Teamviewer on Mac OS Catalina
Hello! Am in a bit of a pickle after a succesful upgrade to Catalina and then uninstalling Teamviewer through CleanMyMac uninstaller utility. It all seemed fine till i had rebooted and it fails with an Unrecoverable error for security agent Teamviewer auth
community.teamviewer.com
Unrecoverable error 해결 방법
현재 오류 상태에서는 터미널을 띄울 수가 없어서,
macOS의 복원 모드의 Terminal를 실행해 줘야 합니다.
macOS 복원 모드 실행 방법은
리부팅 후, Command+R 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복원 모드로 실행됩니다.
그리고, Utilities에서 Terminal를 실행해 줍니다.
터미널에서 창에서, auth.db 파일을 확인합니다.
ls -al "/Vou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rw------- 1 root wheel 151552 Nov 11 11:26 /Vo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해당 auth.db 파일을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rm "/Vou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디스크 이름은 자신의 디스크 이름을 써줍니다.
최초의 Machintosh HD로 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명령해 주시면 됩니다.
rm "/Voulumes/Macintosh HD/var/db/auth.db"
다음과 같이 삭제가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됩니다.
[ Unrecoverable error 해결 방법 영상 ]
[ 해결법에 대한 Teamviewer 사이트에 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