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Catalina에서 TeamViewer삭제 후 Unrecoverable error로 부팅이 불가능할 때 해결법
macOS Catalina의 환경에서 TeamViewer를 삭제 후 부팅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처음 부팅 첫 화면에서 "Unrecoverable error."라는 알림 창이 표시되면서,
알림 창도 닫을 수가 없으며, 어떤 키도 반응하지 않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eamViewer: 유명한 원격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Option+command+esc 눌러서 애플리케이션 강제 종료 프로그램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죽이면 해결되는데,
이 상황은 애플리케이션 강제 종료 프로그램도 실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해당 오류 부분을 인터넷에서 확인해보니.
특정 파일(/Volumes/{디스크 이름}/var/db/auth.db)을 삭제하면 해결된다고 하네요.
[ TeeamViewer 사이트에 나오는 해결법]
Unrecoverable error 해결 방법
현재 오류 상태에서는 터미널을 띄울 수가 없어서,
macOS의 복원 모드의 Terminal를 실행해 줘야 합니다.
macOS 복원 모드 실행 방법은
리부팅 후, Command+R 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복원 모드로 실행됩니다.
그리고, Utilities에서 Terminal를 실행해 줍니다.
터미널에서 창에서, auth.db 파일을 확인합니다.
ls -al "/Vou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rw------- 1 root wheel 151552 Nov 11 11:26 /Vo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해당 auth.db 파일을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rm "/Voulumes/디스크이름/var/db/auth.db"
디스크 이름은 자신의 디스크 이름을 써줍니다.
최초의 Machintosh HD로 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명령해 주시면 됩니다.
rm "/Voulumes/Macintosh HD/var/db/auth.db"
다음과 같이 삭제가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됩니다.
[ Unrecoverable error 해결 방법 영상 ]
[ 해결법에 대한 Teamviewer 사이트에 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