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관련/AWS

AWS EC2 서버 Storage 용량 늘리기 - 리눅스 / 윈도우 (시스템 무정지 불륨 크기 확장)

saltdoll 2017. 5. 11. 07:41
반응형

AWS EC2 서버 Linux Storage 늘리기

 

기본적으로 [Volumes]에 가서, 늘리면 늘어나면 좋으려만, 그렇게 되지는 않네요.

 

 

[최근 변동 사항 (01/21/2020)]

예전에는 볼륨을 스냅샷으로 만들어야 하지만, 

요즘은 Disk증설과 같은 경우, EC2서버 인스턴스를 STOP시키고 디스크를 증설하면, 간단하게 증설이 가능합니다.

(단, 윈도우즈 같은 경우는 Disk Manager로 Disk Patision를 증가 시켜줘야 합니다.)

 

서버의 Disk 를 선택하기

 

 

볼륨 디바이스 링크를 누르면, 사용중인 불륨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필터 추가됨)

 

 

볼륨 수정을 눌러서 사이즈를 변경합니다.

 

 

불륨 사이즈는 더 큰 사이즈로 수정 가능 (인스턴스를 정지하지 않고도 볼륨 크기 조절이 가능!!)

 

 

수정을 누르면 적용이 시작됩니다.

 

 

인스턴스 정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용량을 증설하는데, 사이즈에 따라 적용 시간이 다르긴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용량이 증가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증설이 완료되면, 상태도 "in-use"로 변경이 됩니다.

in-use 화면은 디스크 확장이 완료된 모습니다.

 

윈도우 서버의 Disk 의 경우 추가 작업

윈도우의 경우, 서비스 운영중인 상태에도 무정지로 증설이 가능합니다.

서버 무정지 상태에서 디스크 증설

 

리눅스와 다르게, 윈도우 경우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nt)" 프로그램을 통해서 증설을 해줘야 합니다.

[실행창(Run)]에서 "diskmgmt.msc"를 실행합니다.

Run(윈도우키+R)실행후 "diskmgmt.msc"를 실행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nt)"를 실행하면, 증설된 용량이 보이지 않습니다.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nt) 프로그램

"새로 고침(Reflesh)" 버튼 또는 작업(Action) > 디스크 다시 스캔(Rescan Disks)를 선택하면 증설된 디스크 볼륨이 나타납니다.

증설된 디스크 볼륨이 나타남

확장된 드라이브에서 "불륨 확장(Extend Volume)"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디스크 확장(Extend Volume)" 선택

디스크 확장 마법사(Extend Volume Wizard)가 실행됩니다.

디스크 확장 마법사(Extend Volume Wizard) 다음(Next)선택

할당하려고 하는 용량의 크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최대 크기가 되어 있으니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증설한 볼륨 크기 확인 및 선택하기
최종 컴펌 화면

서비스를 중지하지 않고도, 운영중인 서버의 스토리지의 불륨를 쉽게 증설이 완료됩니다. 

증설이 완료 되었습니다.

 

참고: (AWS설명서) 불륨 크기 조정 후 Windows 파일 확장

 

 

 

 

 

 

 

 

 

 

** 현재는 아래의 (OLD방식) 방식을 사용하지 않지만, 스냅샷의 정리에 도움이 되기에 남겨둡니다.

 

 

==[ (OLD 방식)  작업 순서 ]===  

1. [Instances]에서 서버 stop시킴

2. [Volumes]에서 디스크를 Detach Volume 한다.

3. [Volumes]에서 디스크를 Crate Snapshot 를 만든다. 

4. [Snapshot]에서 해당 스냅샷를 선택후 Create Volume로 새로운 디스크를 만든다.

5. [Valumes]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디스크를 Attach Volume을 통해 연결한다.
( /dev/xvda로 어태치 )

6. [Instances]에서 서버를 start 하면, - 끝 - 

 

(작업 1, 2, 3번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작업 3번에서 디스크의 사이즈에 따라 Padding시간이 좀 걸립니다.)

 

[ 작업순서도 ]

 

참고: [Hosting.kr자료] EC2 인스턴스의 EBS 볼륨 확장 방법

 

 

 

 

[고전적인 볼륨 스냅샷을 이용한 방법]

위 볼륨 확장 절차에 나와 있는데로 먼저 시스템을 정지하고, 볼륨을 분리하겠습니다.
정지하지 않고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ELASTIC BLOCK STORE > 볼륨 (Volumes) 

 

 

[Detach Volume]을 클릭후 창이 뜨면 [Yes, Detach]만 클릭하면 됩니다. 인스턴스가 시작상태에서는 Detach 되지 않습니다.

인스턴스가 정지하게 되면 [Volumes]로 이동하여 위 EBS ID에 해당하는 볼륨의 스냅샷을 만듭니다.

 

 

Name과 Description은 알아서 넣어주시고 [Create]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스냅샷 생성"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5~10분정도/용량에따라 다름)

 

 

이제 [Snapshots] 메뉴로 이동하여 생성된 snapshot으로 볼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차례로 누르면 됩니다. [Snapshots] -> snapshot 클릭 -> 오른쪽 마우스 버튼에서 [Create Volume(볼륨생성)]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수정할 볼륨의 Size를 지정해주고, 해당 인스턴스가 위치한 AZ존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볼륨메뉴로 이동하면 위에서 지정한 것 처럼 20GB의 볼륨을 생성 중입니다.  [Volumes]에서 8GB 볼륨과 이를 확장한 20GB 볼륨이 보입니다.

 

 

20GB 볼륨을 원래 인스턴스에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볼륨에서 우 클릭하여 [Attach Volume]을 클릭합니다.

 

 

 

화면처럼 뜨면 instance에 커서만 가져가면 현재 붙일수 있는 instance id가 나오므로, 처음에 확인한 인스턴스 id에 붙여주면 됩니다. 파티션도 마찬가지로 기입하면 됩니다. Attach 되면 [Instances]로 이동하여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 시작 후 SSH 접속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8GB 하드에서 20GB 하드로 증설되어 있을 겁니다. 

volume_attach

[!!주의!!] 루트가 되는 Storeage의 Device명을 적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틀리면, 부팅실패됨)

(변경된UI) Attach Volueme시  Boot Storage의 "디바이스" 이름표시 주의  예: /dev/sda1 

[인스턴스의 "루트 디바이스명" 확인하기]
      인스턴스 > 인스턴스 - [서버선택] > 설명

 

Storage 늘리고, 인스턴스를 시작하면, "초기화" 시간이 필요하다. (윈도우는 약10분정도)

 

 

 

[리눅스] - 추가된 Storage 바로 사용가능

처음 8GB 당시에는 아래와 같이 보여지며 증설 후에는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리눅스 대부분이 예전의 경우에는 resize를 해야만 했으나, 최근에는 모든 리눅스가 파일시스템을 resize 할필요 없이 콘솔에서 확장 후 붙이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 - Disk Management로 Volume 확장 필수!!

윈도우 서버의 경우에는 위에 AWS 웹 콘솔 작업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운영체제 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초 30GB 하드 일때는 아래와 같습니다.

 

 

볼륨 확장하면 아래와 같이 토탈 볼륨사이트가 50GB가 되었으나 20GB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C 파티션에서 extention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tend Volume]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Extend Volume]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이 부분은 기존 파티션에 20기가를 추가하는 것이니[Add]를 오른쪽으로 보내고 [Next]를 누르면 됩니다.

 

 

[Finish]를 클릭하고 탐색기를 띄우시면 디스크 용량이 증설된 것을 학인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Amazon EBS 볼륨 확장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