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세상

Macbook에 DisplayPort 하나만 연결해서 듀얼모니터 사용하기(macOS MST 화면 확장 미지원-Bootcamp windows OS만 지원)

saltdoll 2020. 10. 9. 06:50
반응형

일반적으로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의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1) Monitor Adapter단자를 2개 구매

보통 USB-C to HDMI Adapter를  2개 구매해서 연결하는 경우가 가장 쉽고 저렴해 보입니다. 

(DisplayPort MST를 이용하면, 케이블 한 개를 덜 구매해도 됩니다.)

2개의 케이블 연결방법

(2) Thunderbolt Dock 썬더볼트독을 구매

Thunderbolt 3 Dock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썬더 볼트 덕은 제품의 유용성에서 훌륭한 제품이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구매하기 주저하게 됩니다.

(대략 $200불 정도)

썬더볼드 dock을 이용한 듀얼모니터 구성한 모습

(3) 2개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모니터 어답터 구매

요즘에는 듀얼 모니터가 대세라서  2개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젠더 제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의: 종종 HDMI와 DP 한 개의 젠더에 있는 것이 있는데, 이런 제품은 Single모니터용입니다.)

2개의 포트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

(4) 고전적인 USB Display Link adapter를 구매

하나는 HDMI 젠더를 하나는 USB Display adapter를 이용해도 됩니다.

(Diskplay Link는 OS 버전별로 드라이브를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전적인 USB Display Adapter를 이용한 방식

 

(5) 모니터가 썬더볼드가 지원되는 모니터 구매

썬더볼드(Thunderbolt) 케이블을 통해서, 2대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모니터들이 있습니다. 예전에 LG 모니터 광고를 보고 해당 이렇게 구성해 보고 싶었습니다. 가격이 너무 비싼건만 아니면 이렇게 구성했을지도;;;

LG Ultra Fine 23.7" 4k 모니터에 나왔던 하나의 케이블로 두대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모습

 

 

 

그러나, 요즘 나오는 모니터들은 자세히 보면,

Display Port의 In/Out 포트

DisplayPort 1.2(IN)과 DisplayPort 1.2(OUT) 포트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처음에 생각할 때는 그저 2대의 장비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었나 싶었는데요.

분명 OUT는 출력인데, 다른 모니터에 Mirror를 하는 기능인가 싶었습니다.

(DP의 설정 옵션 값을 1.1과 1.2로 변경함에 따라 Mirror도 가능하고, Extend도 가능합니다.)

 

DisplayPort 1.2(OUT) 포트를 통해서 2개 이상의 모니터를 하나의 케이블로 맥북에 연결 가능해집니다.

 

DisplayPort 1.2(OUT) 포트가 있는 모니터라면,

DisplayPort MST(Multi-Stream Transport)란 기능을 통해서 2대 이상의 모니터를 연결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술은  Daisy Chain(데이지 체인) 방식이라고 불리며, Daisy-Chain Monitors라고도 불립니다.

 

맥북에 하나의 썬더볼트 or DisplayPort케이블 연결로 2대 이상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서 치명적인 문제점은 macOS에서는 MST를 이용한 화면 확장(Extention)이 지원되지 않고 화면 복제(Mirror)만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오직 macOS에서는 MST를 이용해서 Mirror만 지원합니다.

왼쪽은 일반적인 방법, 오른쪽은 DP out를 통한 연결

Macbook에서는 Bootcamp를 이용한 OS를 Windows로 해야만 MST를 이용한 화면 확장(Extention)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Bootcamp MST

 

해당 기술의 장점들

USB-C타입(업 스트리밍) 경우는 하나의 선으로 Data, 전력, Video까지 하나의 모니터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그로 인해서, 연결 선이 깔끔해집니다. (일반 PC에서도 그렇겠죠)

맥북과 같은 경우 모니터 선들을 직접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되어서,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트의 다른 용도 사용도 가능해지죠.

 

참고: 일반적으로 Dell모니터는 usb-c케이블은 업 스트리밍이 65w가 보통입니다.

Macbook Pro 15인치 같은 경우 85w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는데요.

실질적인 Macbook Pro 15인치의 전원 전부가 필요한 게 아니라,

USB 단자에 연결된 전원까지를 위해서 85w를 사용하게 됩니다.

Thunderbolt 하나로 두번째 모니터는 DP(OUT)으로 직접 연결

** 주의점은 DisplayPort MST 기능은 DisplayPort v1.2과 Thunderbold만 지원합니다.

(HDMI, USB-C, VGA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macOS만의 주의점 2 

Multi-Stream Transport(MST)는 macOS 10.15(Catalina)부터 지원하지 않습니다. OMG!!
= macOS 10.14.5(Mojave에서도 지원 안 함)

(참고: en.wikipedia.org/wiki/DisplayPort#1.2)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모니터는 DisplayPort 1.2 MST를 지원하지 않아도 됩니다.)

PC DP 1.2(Out) => 모니터 1 DP 1.2(In) - DP 1.2(Out) => 모니터 2 DP 1.2 or 1.1(In) 

 

모니터 2번의 DP는 꼭 DP v1.2가 지원되지 않아도 됩니다.

확장(Extention)은 최대 2개까지만 가능하며, 3번째 모니터부터는 복제(Mirror)만 가능합니다.

Daisy Chain은 해상도에 따라 최대 모니터수가 달라지는데요.

디스플레이 해상도 최대 모니터 수
1680x1050 5
1920x1080 4
2560x1600 2
3840x2160(Ultra HD, 4K) 또는 4096x2160(4Kx2K) 1

 

 

참고 1(N Blog): 델 모니터 직렬연결(MST, Daisy Chain, 데이지 체인) 방법

참고 2(Dell): DisplayPort MST를 사용하여 다중 모니터를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하는 방법

참고 3(HP): How to Daisy-Chain Monitors

 

 

보통 다음과 같은 구성을 할 때,

모니터의 usb-c 업 스트리밍 65w가 지원되는 모니터를 사용하면, 하나의 usb-c(라이트닝 케이블)로 모니터 2대를 쉽게 연결하면서, 충전까지 가능하게 되는 구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Macbook Pro(MBP)가 USB-C 65W면 충분할까요?

보통 Thunderbolt 포트당 최소 15W를 사용합니다. MBP 15인치의 경우 파워를 연결할 포트를 제외한 3개의 포트가 있죠.

썬더볼트 1개만 연결한다면, 실질적으로 60W이면 충분합니다.

 

MBP 15"에는 87w 파워 플로그가 들어있죠.

4개의 포트 중, 하나는 파워, 2개는 Thunderbold 장치 파워(15W)로 쓰이고, 나머지 1개는 USB 장치 파워(7.5W)로 쓰이게 됩니다.

전원을 제외한 나머지 포트를 연결하지 않는다면,

결론: 87W - 15W -15W -7.5W =~50W 면 충분하죠.

 

참고: www.akitio.com/faq/336-can-i-recharge-my-macbook-pro-with-only-27w-or-60w

 

 

== 내용 추가 09/14/2021 ==

Dell U2417H모니터 DP MST(Multi-Stream Transpot)가 지원되는 질문에서 답변하다 보니.

본체의 DP 포트에서 모니터 mDP 포트를 연결하는 방식이 나오더라고요. 참고로 해당 모델 내용을 남깁니다.

mDP to DP 케이블

 

Dell U2415 모니터에서 MST사용방법 설명

 

The second in the chain should be set to MST/DP 1.2 Off. I would also swap them (current primary U2417H change to secondary U2417H) to see if the issue is the same. No, primary U2417H on mDP should work.

 

포인트는 Dell U2417H 모델 모니터는 두 번째 모니터에 MSP/DP 1.2 꺼줘야 한다고 나오네요.

 

DP에서 mDP로 연결하는 MSP내용

(참고: https://www.dell.com/community/Monitors/U2417H-DP-1-2-daisy-chain-mirrors-but-does-not-extend/td-p/5117376 )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